대화적 사회
의식화 되지 않은 대중을 분열시킬 우려
담론적 사회
새롭게 생겨나는 정보를 차단시킬 우려
사회를 엔트로피에 빠뜨릴 우려
2차원에서 1차원으로
도해적인 의식에서 설명적인 의식으로
문자 : 선형적, 설명적, 역사적, 객관성을 추구
기술적 형상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려는
미디어 아트가 생겨나면서 가장 크게 영향을 주고받은 것이 작가, 작품, 관객간의 상호작용성이다. 예술분야에서는 정보의 대중화와 창작에 대한 존중으로 예술가의 범위가 확대되고, 예술의 수용계층이 확대되면서 정보의 수용자는 예술작품의 소비자가 됨과 동시에 수용과정에서 창조자의 가능성을
1. 서론
간판, 교통 표지, 핸드폰의 문자메시지, dvd 영화 등 우리들은 무언가로부터 끊임없이 자극을 받고 있다. 가끔은 누군가가 나에게 메시지를 주려고 하는 것인지, 그렇다면 그 누군가는 도대체 누구인지, 또는 간판이나 교통 표지가 직접 나에게 메시지를 주려고 하는 것인지조차 구분하기 힘
인터넷, 모바일, 컴퓨터 등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작품창작에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미디어 아트 혹은 디지털 예술이라는 장르를 탄생시킴
* 용 어
미디어 아트라는 표현은 1970년부터 등장한 ‘컴퓨터 아트’와 그 이후의 ‘멀티미디어 아트’, ‘넷 아트‘,
텔레마틱 정보사회에 대한 플루서의 평가
제 5 장 결 론
제 1 장 서 론
현대사회를 규정하는 잠언은 다양하겠으나 그 중 설득력 있는 규정 중 한 가지는 바로 현대사회는 비주얼적인(시각적인 사회)라는 규정일 것이다. 이미 1990년대부터 정치의 이미지화가 초래되었고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영상 매체
개인의 욕구 충족과 자기의 확충, 또 타인의 승인의 만족감 등이 있어 자기표현은 인간교육에 있어서 가치 있는 활동이라 여겨짐
b. 인간은 끊임없이 자기표현의 방법을 고안해 왔음
- 고대 동굴벽화, 언어, 글자, 예술작품, 노래, 책, 일기 등 모두 다 자기표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도구
예술연구 봄호』제 23집, 프랑스문화예술연구, 2008, p. 753에서 재인용 - 최태만, 「미디어천국과 미디어 제국의 경계에서」, 『현대미술학 논문집』제 4호, 문예마당, 2000, p. 57 재인용
첫째는 텔레비전이나 영화, 라디오, 신문 등 활자와 영상매체를 포함하여 독자와 가장 긴밀하게 접촉할 수 있는 정
이 책에서는 멀티미디어와 예술, 그리고 멀티미디어를 통한 예술의 변화와 통합에 대한 이야기들을 엮고 있다. 멀티미디어 시대 자체가 예술과 기술 그리고 산업 사이에 밀접한 연관을 가져왔다는 것이다. 웹의 발전과 진화는 종래의 이분법적인 고급 예술과 대중문화, 예술과 디자인, 예술과 일상의